일본우정의 규모
일본우정은 지난 2005년 관련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며 민영화를 시작했다. 일본우정주식회사를 지주회사로 우편업무를 담당하는 일본우편, 예금업무를 담당하는 유초은행, 보험업무를 담당하는 간포생명으로 하는 일본우정그룹은 통칭 JP그룹이라 부르며 24,000개가 넘는 우체국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우정의 우편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규격과 배달가능일자에 따라 구분하는 우편서비스를 먼저 알아야 한다.
우편물량 추이
회계연도 2003년에서 2013년까지 11년 동안, Yu-mail과 Yu-pack을 제외한 우편물량이 매년 평균 2.9% 감소했다. 하지만 왕성한 판매 활동으로 2013년도 Yu-pack물량이 전년대비 12.1%, Yu-mail이 7.2%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통상우편물 감소를 상쇄할 수 있었다.
소포배달시장 추이
회계연도 2003년 일본우정에서 취급한 Yu-pack은 1억8,200만 개 수준이었지만, 매해 소포물량 증가로 2013년에는 4억2,800만 개에 달했다. 일본우정의 Yu-pack시장 점유율은 2013년 현재 3위이며, 2003년 6%에서 2013년 11.8%로 증가했다.
일본우정의 소포사업을 위한 전략
일본 또한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우편물량의 지속적 감소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전자상거래 발전의 필요성과 소포물량 증가로 인한 처리시설(공간) 부족, 수익성 향상을 위한 생산성 제고를 과제로 두고 있었다. 이에 따라 주요한 전략을 수립해 시행했는데, 먼저 세입 증대를 위해 Yu-packet, Click & Post Service, 소포 반송 서비스와 같은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매출을 높이기 위한 체계를 구축했다. 또 생산성 제고를 위해 네트워크 재구성 및 중앙집중처리 업무를 개선해 공간 효율성도 높였다. 이에 따른 물류 상 문제도 적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한 결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다.
① Yu-packet Service
Yu-packet Service는 인터넷 쇼핑몰 고객을 위한 고품질의 신규 서비스로 저렴한 배달비용으로 소형 포장물을 보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서비스 특징
・우편함으로 간편하게 배달이 가능함
・ 종추적 서비스는 일본우정의 웹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수취인의 서명을 요하지 않음
・추가 요금 없이 1년 365일 배달이 가능함
・배달요금은 일반소포보다 저렴함.
・고객이 직접 자신의 컴퓨터로 기표지 인쇄 가능, 기표지를 인쇄한 경우 바코드가 할당됨
・의류, 보충재, 문구류, CD, DVD, 잡지 등 고가의 우편물이 아니고 비교적 작은 경우에 적합함.
② Click & Post Service
클릭앤포스트서비스는 야후 재팬(Yahoo! Japan)과 연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편요금 지불을 야후월렛서비스(Yahoo! Wallet Service)로 할 수 있다. 인터넷 소형물품 판매자의 배송을 용이하게 돕는 서비스로 고객이 직접 우체국에 갈 필요 없이 일본우정의 전용 홈페이지에서 기표지를 출력, 부착해 소형물품을 우체통에 투함할 수 있다.
서비스 특징
・크기 및 중량 제한
가로 :14~34cm, 세로 : 9~25cm, 높이 : 3cm, 1kg
・요금164엔(균일 요금)
Yahoo! Japan의 Yahoo! Wallet service에서 우편요금 지불
(※단, Yahoo! Japan user ID를 생성해 Yahoo! Wallet에 필수정보를 미리 등록함)
・ 종추적 서비스는 일본우정 홈페이지에서 가능하지만, 수취인 서명을 요하지는 않음
③ 소포 반송 서비스
소포 반송 서비스는 모양이 변형되는 전용상자1)(일명 트랜스포머 상자)를 사용해 고객의 반송편의를 돕는 서비스이다. 고객이 소포 반송을 원하는 경우 소형 포장물인 Yu-mail 상자를 보내면 고객은 반송할 소포에 적합한 크기의 상자를 선택해 해당업체에 COD Yu-pack(대금교환소포)을 보낸다.
소포 반송 서비스는 고객들로부터 소포물을 수집한 뒤 고유상자를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반송하는 서비스로 고객 또한 무료로 소포를 반송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④ 일본우정의 Logistics solution 도입
일본우정은 보다 정교하고 다양해진 고객 니즈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4 년 4월 물류솔루션(Logistics solution)을 도입했다.
⑤ Realigning the postal network
일본우정은 기존의 주요 우체국을 재조직하고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주변에 주요 우체국을 대대적으로 신설하고 있다. 도착지 구분 및 재전송은 배달국이 아니라 집중국에서 진행하며 기존시설에서 미사용하던 공간은 물류솔루션 센터(LSC)로 사용할 예정이다.
일본우정, 호주 물류회사 인수
일본우정은 지난 2월 18일 호주 멜버른 소재 물류회사인 Holdings Limited>의 발행주식 100%를 인수하는 절차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 지역 내 확고한 시장입지를 확립하고 글로벌 사업개척의 토대로 삼겠다고 했다. 일본 우편시장은 인구 감소와 인터넷 이용 증가 등으로 침체된 상태였으며 해외사업 확장의 필요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2015년 말을 전후해서 지주회사의 민영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호주 물류회사 인수는 2015년 6월 초 주식거래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인수비용은 한화로 약 5조 8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점
일본우정의 위기를 대응하는 방법을 통해 한국우정도 많은 부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요약해 보면 ① 우체통을 이용한 소포서비스 확대, ② 365일 배달 서비스 제공, ③ 우편물 소통 네트워크 최적화, ④ 우체국 서비스의 차별화 및 고급화 등이다. 필요에 따라 계속 줄고 있는 우체통을 작은 규격의 소포 투함도 가능하게 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 아이디어는 역발상의 영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주석
1)일본우정은 소포 반송 전용 상자의 특허를 출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