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8 사보

생활의재발견
'우리 같이 빛나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관심

여행/취미
'우리 같이 빛나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관심

곤경에 빠진 타인을 외면하지 않고 도운 적이 있는가? 누구나 한 번쯤 일정 핑계로, 혹은 시간에 쫓겨 못 본 척 지나친 순간이 있었을 것이다.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고 부인하는 ‘방관’이 아닌 작은 관심과 배려를 통해 세상을 바꿔보자. 사회는 1%의 관심으로 바뀐다는 것을 되새기며 관심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끈 작품들을 소개한다.

우체국과 사람들 네 번째 이야기 ‘관심’

인문학/문화
우체국과 사람들 네 번째 이야기 ‘관심’

기후 위기 속 글로벌 핵심키워드는 ‘탄소 중립’

과학/경제/시사
기후 위기 속 글로벌 핵심키워드는 ‘탄소 중립’

북극의 빙하는 해마다 우리나라 면적에 가까운 크기로 줄어들고 있다. 남극 대륙, 알래스카의 빙하도 뜨거워진 지구를 견디지 못하고 녹아내린다. 과학자들은 이를 연구하면서도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부쩍 이상 기후 현상도 늘었다. 미국의 네바다와 애리조나주는 낮 기온이 46도까지 올라갔고, 텍사스는 한파로 전력망이 마비됐다. 지금보다 지구 온도가 0.5도만 더 올라도 이러한 일이 전 세계 곳곳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날 것이다. 인류의 생존이 ‘2’라는 숫자에 달렸다.

'월클' 배구 여제 김연경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건강/요리/스포츠
'월클' 배구 여제 김연경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배구 여제, 월드 클래스, 여자배구의 리오넬 메시…. 모두 김연경(33)을 가리키는 수식어다. 지난해 국내로 돌아온 김연경은 압도적인 힘과 스피드를 앞세워 프로배구 V리그를 평정했고,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주장으로서 2020 도쿄 올림픽 메달 사냥의 최전선에 섰다. 김연경은 이번 올림픽을 끝으로 태극마크를 반납하지만, 여전히 국내에 대적할 선수가 없을 정도의 실력과 대중적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자외선 지수 높은 여름철 ‘따끔따끔’ 일광화상 주의보

건강/요리/스포츠
자외선 지수 높은 여름철 ‘따끔따끔’ 일광화상 주의보

한여름 이글거리는 태양과 자외선은 피부의 최대 적이다.
장시간 햇빛에 노출된 후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한 번쯤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때 피부에 염증 반응이 유발되면서 붉어지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광화상이라고 한다. 야외활동이 활발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슬기로운 피부 관리법을 알아본다.

업무 자존감을 높이는 세 가지 비결

조직문화/에세이
업무 자존감을 높이는 세 가지 비결

직장생활 3년 차의 민정 씨는 최근 업무 실수가 잦아졌다. 팀에 변화가 있어 새로운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는데 아직 그 일이 어렵고 생소하기만 하다. 얼마 전에는 상사에게 불려 가 질책 같은 조언도 들었다. 자신이 아무것도 못하는 무능한 인간인 것 같고 회사생활을 앞으로 얼마나 더 할 수 있을지 아득하기만 하다. 민정 씨의 추락한 업무 자존감을 높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동향
대국민 디지털 뉴딜 콘텐츠 공모전

'내 삶을 바꾸는 디지털 뉴딜!'

사람들이야기
“당연한 봉사라며 미소짓던 집배원님 감사합니다”

우체국&직원탐방
“당연한 봉사라며 미소짓던 집배원님 감사합니다”

뜻하지 않게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셨던 아버님이 세상을 떠나시게 되었습니다. 가족끼리 경황이 없어 우왕좌왕하며 유품을 정리하던 중 아버님 집에 있을 우편물과 각종 고지서가 떠올랐습니다.

“얼굴 없는 천사의 기부에 모두가 감동했습니다”

우체국&직원탐방
“얼굴 없는 천사의 기부에 모두가 감동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원주시에 있는 장애인주간보호소입니다. 저희 시설에 나눔을 하시는 얼굴 없는 천사를 칭찬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이곳에는 오랜 기간 과일과 간식을 종종 기부해주시는 천사가 있습니다.

구도심 속 우체국 지역과 상생의 손 맞잡다

우체국&직원탐방
구도심 속 우체국 지역과 상생의 손 맞잡다

목포는 해양과 내륙이 만나는 관문이자 선박들이 정박하는 항구도시다. 목포역에는 도심 곳곳에 포진한 역사문화자원을 구경하기 위한 관광객으로 늘 붐빈다. 목포역에서 노적봉 방향으로 천천히 걸음을 옮기면 ‘지붕 없는 근대역사박물관’이라 불리는 원도심에 유달산우체국이 자리하고 있다. 신구세대의 조화로 발전을 꾀하는 곳에서 동반성장을 목표로 하는 유달산우체국은 늘 활기를 띤다.

오늘도 희망을 향해 달리는 영해 씨의 작은 우체국

우체국&직원탐방
오늘도 희망을 향해 달리는 영해 씨의 작은 우체국

살갗에 닿는 바람이 뜨겁다. 이글거리는 태양 아래 습도를 머금은 열기로 땀이 줄줄 흘러내린다. 무더운 여름의 기세가 등등하다.
갈증이 나던 찰나 자전거 한 대가 산뜻한 바람을 일으키며 멈춰 선다.
단정한 원피스를 입은 그는 경쾌한 걸음으로 다가와 밝게 인사한다. 폭염도 피해 간 듯한 싱그러운 미소가 인상적인 충주우체국 김영해 FC다.

건강해야만 한다

우정카툰/소설
건강해야만 한다

우체국소식
들고 옮기기 편한 우체국 소포구멍 손잡이 4호 상자까지 확대

우정사업
들고 옮기기 편한 우체국 소포구멍 손잡이 4호 상자까지 확대

우체국 소포상자의 구멍 손잡이가 5호 상자에서 4호 상자까지 확대된다. 소포상자 구입 시 제공되는 비닐 재질의 테이프·에어캡 등 포장용품도 친환경 종이 재질로 50% 전환되고 향후 확대된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외로움 “주변의 관심이 필요한 때”

우정사업
코로나19가 불러온 외로움 “주변의 관심이 필요한 때”

나의 SNS 채널로 특별한 일상을 담아 평범한 일상까지 공유하고, 온라인 세상에서 서로의 안부를 주고받으며 따뜻한 관심과 소통을 이어 나간다.

우정사업
우편날짜도장의 변천사

우편날짜도장은 우표의 사용 및 우편물의 접수 사실 확인을 위해 전국 우체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도장은 형태(일자형, 기역자형, 롤러형 등)와 목적(기념인, 관광인), 인영(국내용, 국제용)에 따라 총 11종이 운영되고 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실제 사용된 시기를 증명하므로 우편 분야를 연구하거나 우표를 수집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다. 시기별 우편날짜도장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진정성이 담긴 우체국금융 광고 ‘함께 웃어요’

우정사업
진정성이 담긴 우체국금융 광고 ‘함께 웃어요’

따사로운 햇빛이 내리쬐던 어느 날, 설레는 표정으로 카메라 앞에 선 이들이 있었다.
이들은 2021년 우체국금융 광고 속 배우들이다. 이들은 김해, 용인, 무주, 청주 등 전국에서 우정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우정사업본부 직원들이다.

우정사업의 심장, 우정사업정보센터를 방문하다

우정사업
우정사업의 심장, 우정사업정보센터를 방문하다

일상생활 속 시스템 하나로 간단하게 해결되는 수많은 일들이 있다.
우편, 예금, 보험 등 우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곳 덕분에 우리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6천여 회선의 우정스마트 기반망 구축, 전국 우체국의 PC·PDA 등 전산장비 도입 및 설치, 사이버 침해대응 및 고객 정보보호를 위한 무중단 보안관제 운영으로 오늘도 소리 없이 힘차게 박동하는 우정사업정보센터를 소개한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과 사람들> 741호 발간!

읽을거리와 영상, 흥미 가득한 콘텐츠로 찾아왔습니다!

포스트뉴스
대구 달성군과 국·공유지 ‘빅딜’

경북지방우정청은 지난 6월 대구 달성군과 국·공유 재산 교환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스트뉴스
지역 소외계층에 온정의 손길

전남지방우정청은 지난 7월 최근 4개 광주· 전남 지역 우체국(광주, 광산구, 목포, 무안우체국)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온정의 손길을 전했다고 밝혔다.

포스트뉴스
아름다운 ‘해안경관도로' 기념우표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해안경관도로' 4곳을 주제로 기념 우표 67만 2,000장을 7월 15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최대7%캐시백 우체국 'go 하이브리드 카드’ 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국내·외 결제 시 최대 7%를 캐시백하는 우체국 ‘go 캐시백 글로벌 하이브리드 카드’(이하 ‘go 하이브리드 카드’)를 7월 12일 새롭게 출시했다.

포스트뉴스
우리나라 '아름다운 호수' 기념우표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호수' 4곳을 주제로 기념우표 67만 2,000장을 7월 1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택배, 우체국소포로 명칭변경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현재 사용 중인 '택배' 브랜드 명칭을 20년 만에 ‘소포’로 변경한다.

포스트뉴스
장애부모가정 아동 성장멘토링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체국공익재단과 함께 장애 부모를 둔 아이들 300명의 학습과 생활을 도와주는 '장애부모가정 아동 성장멘토링'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금융, 스타모델 없는 새 광고 온에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정사업본부 출범 21주년을 맞아 7월 1일부터 '함께 웃어요! 우체국예금, 우체국보험'을 슬로건으로 하는 우체국금융 신규 영상광고를 선보인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금융, 금융인증서 서비스 오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6자리 숫자, 지문, 패턴 등으로 우체국인터넷뱅킹·스마트뱅킹(앱)에서 로그인 및 전자금융 거래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비스를 도입했다.

포스트뉴스
저소득층 장애인에 무료로 암보험 가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체국공익재단과 함께 저소득 중증 장애인에게 무료로 20년 동안 보장하는 우체국 암보험을 가입해준다.

포스트뉴스
2021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개최

우정공무원교육원(원장 김희경)은 5월 31일부터 9월 9일까지 ‘나에게 쓰는 편지’를 주제로 ‘2021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포스트뉴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7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창구 고객서비스의 종합적인 수준을 평가하는 2021년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조사 결과 우정사업본부가 공공부문에서 ‘7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강원지방우정청
우체국 철원사랑 카드출시

강원지방우정청은 지난 7월 9일 철원군 체크카드형 지역 화폐인 ‘우체국 철원사랑 카드’를 철원우체국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정공무원교육원
‘2021 우체국 문화전’ 개최

우정공무원교육원은 오는 8월 31일까지 ‘2021 우체국 문화전’을 개최한다.

우정사업정보센터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와 협력

우정사업정보센터는 지난 6월 최근 전남도 산림자원연구소와 ‘산림 치유 프로그램 운영’ 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부산지방우정청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

부산지방우정청은 우체국 직원의 현명한 판단으로 1500만 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았다고 밝혔다.

경인지방우정청
수원보훈요양원에 후원물품 기증

경인지방우정청은 지난 6월 10일 수원보훈요양원을 방문해 150만 원 상당의 생활용품을 기증했다.

집에 없어도 등기우편물 받는 선택등기 우편 서비스

우체국상품소개
집에 없어도 등기우편물 받는 선택등기 우편 서비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낮 시간대 등기우편물 수령이 불편할 때가 많다. 등기우편물은 대면 배달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우정사업본부는 7월부터 발송인의 선택에 따라 등기우편을 우편함에 배달하는 ‘선택등기 우편서비스’를 시행한다. 기존 등기우편물 배송 방법을 개선한 것으로 우편물 미수령 사례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여름철 일등 보양식 힘 넘치는 풍천장어로 원기 보강 체력 쑥~

우체국상품소개
여름철 일등 보양식 힘 넘치는 풍천장어로 원기 보강 체력 쑥~

푹푹 찌는 더위에 보양식 생각이 절로 나는 요즘이다. 쇠해진 기력을 보강할 수 있는 식품으로 잘 알려진 장어는 영양이 풍부해 피부 미용, 피로 해소, 노화 방지, 정력 증강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한다. 맛 좋기로 소문난 풍천장어는 민물장어 가운데 으뜸으로 손꼽히며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다. 전북 고창에서 싱싱한 풍천장어를 가공·판매하는 브라더팜은 ‘위생·신선도·빠른 배송’의 삼박자를 고루 갖추며 우체국쇼핑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계좌 없이 송금하는 ‘포스트페이’ 빠르고 똑똑한 나만의 금융 생활

우체국상품소개
계좌 없이 송금하는 ‘포스트페이’ 빠르고 똑똑한 나만의 금융 생활

친구들과 모임 후 음식값을 어떻게 나눠 내면 좋을까?
중요한 일정 때문에 경조사 참석이 어려운데 경조금은 어떻게 전달해야 할까?
이제 고민은 끝났다. 우체국 포스트페이로 간편하고 빠르게 송금할 수 있으니 말이다. 카드지갑 기능과 간편송금, 경조송금 기능까지 갖춘 똑똑한 포스트페이를 소개한다.

우정 110주년의 기념필라코리아 1994 세계우표전시회

우정역사
우정 110주년의 기념필라코리아 1994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필라코리아 1994는 영어 Philately, 우취라는 뜻에서의 Phila와 Korea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로 1994년에 우리나라에서 세계우표전시회가 개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993년 3월, 우체국 사보 <체신>에 담긴 필라코리아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 2021.07~08  v.741

우체국 사보 v.741

많이 읽은

1/4

좋아요 많이 한 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