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보통의 우정인


9:30AM
Q. 간략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우정사업본부 입직 10년 차인 디지털혁신담당관전승훈 과장입니다.
Q. 디지털혁신담당관은 무슨 일을 하나요?
우정사업의 핵심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기술들은마치 신체의 각 부위처럼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작동하고있는데요. 우정사업의 얼굴인 서비스 채널부터 뇌와 심장에해당하는 우편·예금·보험·우정사무 정보시스템과 서버, 신경망과 혈관에 해당하는 네트워크와 피부와 옷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보호와 보안관제, 손과 발 역할을 하는 단말기기 그리고 데이터와 AI 등 사실상 우정사업의 모든 기능과 조직이 잘작동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과장님만의 업무 루틴이 궁금합니다.
출근 직후와 점심 식사 직후에는 내부 자료를 읽습니다. 각업무 담당자가 준비한 각종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문서들은 그 시점까지 수집해 둔 자료를 모두 활용하는 문서들이라 업무 관련 지식과 현황을 파악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 그 이후, 나아갈 업무 방향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위해 넓은 범위의 국내외 자료나 책, 유튜브 영상 등을 찾아 읽거나 보곤 합니다.
1:00PM


Q. 최근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업무가 있나요?
우편물류시스템 클라우드 이관 사업입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자체 구축한 클라우드 인프라로 업무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이관하여 사용하려는 사업이죠. 업무 화면이나 PDA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처리 속도가 향상되고, 향후 시스템 개발 시 소요 비용과 시간이 줄어들며, 장애 발생 빈도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업무 중 생긴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저는 가끔 기회가 되면 정말 ‘아무것도 안 하기’를 합니다.아무 일정도 사람도 없이 아무것도 보지 않고 누워있을 때,머리가 텅 비워지는 느낌이 좋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태어나고는 어려운 일이 되어서 평소에는 대체로 잠을 자면서스트레스를 풉니다. 머리만 대면 잘 수 있다는 것은 재능입니다.
3:30PM

Q. 시간이 가장 빨리 갈 때와 느리게 갈 때는 언제인가요?
역설적으로 모든 종류의 회의가 시간이 가장 빨리 가면서도 동시에 시간이 가장 느리게 가는 순간입니다. 회의 하나하나는 참 느린데, 하루에 2~3개 회의가 있는 날이면 하루가 그냥 끝나있어요. 느리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사람마다 생각의 방식이나 템포가 다르다 보니 의사를 완전히 전달하는 데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많은 사람과 생각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무언가를 깨닫고 머릿속 퍼즐이 맞춰지는 즐거움을 느끼다 보면 또 어느새 일과가 끝나가곤 합니다.
Q. 부서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역량은 무엇인가요?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우리 부서는 조직의 모든 곳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층위의 이해관계자가 있기에 이들이 서로 어떤 필요가 있는지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부서의 입장을 잘 설명해야 하죠. 같은 말이어도 입장에 따라 다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승훈 과장의 소확행
종종 동료들과 일과가 끝나고 조금 편한 자리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시간을 갖습니다. 일로 만난 사이지만, 일이 아닌 살아가는 이야기, 살아온 이야기를 서로 나누는 시간이 참 즐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