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Smart퍼즐적금’은 출시된 지 4년이 훌쩍 넘었지만, 여전히 젊은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적금상품이다. 다른 상품들과 차별화된 점은 목표금액을 달성하고, 퍼즐 미션을 수행하면 혜택을 주는 스마트폰 전용 상품이라는 것이다.
인천에 사는 김봄(가명)씨는 회사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후 나른한 느낌에 커피숍으로 향했다. 회사 건물을 나가는 순간 스마트폰에서 알람 진동이 느껴진다. 우체국Smart퍼즐적금의 커피 푸시 알람이다. 그 자리에 멈춰 서서 알람을 확인하고 5천 원을 적금 계좌로 이체한 후 커피 퍼즐 조각을 맞췄다. 오늘은 커피 대신 산책을 택하고 회사 주위를 한 바퀴 돌 생각이다. 푸시 알람이 가끔은 귀찮기도 하지만 한 번쯤 돈을 쓰는 습관에 대해 생각하고 적은 돈이라도 아낄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스마트폰으로 가입하기
우선 이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선 스마트폰으로 우체국예금 보험 앱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애플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우체국예금보험 스마트뱅킹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앱의 인증센터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가져오기’를 하여(신규 고객이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우체국에 방문하여 안내를 받아 가입 및 설치한다) 우체국예금보험 스마트뱅킹에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을 하면 앱 우측의 ‘상품가입’ 메뉴가 있는데, 이것을 터치하면 왼쪽에 상품가입 관련 메뉴들이 뜨며, 그 중 ‘상품가입’을 터치한다. 이후 새로운 화면에 예금 상품 리스트가 나오는데, 그 중 ‘우체국 Smart퍼즐적금’의 ‘신규가입’ 버튼을 터치한다. 그러면 새롭게 ‘우체국Smart퍼즐적금’ 앱을 설치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해당 앱을 설치하고 실행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퍼즐적금 가입이 가능하다. 안내에 따라 본인에게 적정한 계약 기간, 목표 금액 등을 설정하여 가입하면 된다.
<가입 안내 이미지>

우대금리 받는 방법도 재미있게
‘우체국Smart퍼즐적금’은 적금 금리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구성해 놓았다. 기본적으로 적금 만기를 채웠을 때 기본이율이 1.3~1.95%(2017년 1월 기준)인데, 추천 번호 입력, 자동이체 설정 시 각각 0.1%와 0.2%씩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다른 사람이 가입할 때 나의 추천번호를 넣으면0.1%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가입 시 목표 금액을 설정할 수 있는데, 목표 금액 달성 시 0.5% 우대 금리를 추가 적용받을 수 있다. 의욕적으로 너무 높은 목표를 잡다 보면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퍼즐 미션도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 미션과 선택 미션이 있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가입을 하고 나면 일주일 후 퍼즐 미션이 알람으로 오게 되고, 퍼즐에 해당되는 금액을 적금통장에이체하면 퍼즐 조각을 맞출 수 있다. 예치 기간 동안 미션을 모두 수행하게 되면 0.3% 우대금리가 추가 적용이 된다. 다소 귀찮을 수 있다. 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아낄 수 있는 생활습관과 돈 모으는 재미를 주는 우체국Smart퍼즐적금은, 금리 1%의 초저금리 시대에서 최대 3%까지 이자를 주며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에 안정적이면서 재미를 갖춘 상품임은 분명하다.
<상품 안내>

<금리 안내(2017년 1월 2일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