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과 종목에 대한 리스크를 없애는 방법
우리가 알고 있는 투자에서 리스크는 흔히 원금 손실의 위험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투자에서의 리스크는 원금에 대한 손실 위험뿐만 아니라, 투자자산에 대한 가격변동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가격이 싸다고 샀다가 더 빠지거나 더 이상 안 오를것이라고 생각해서 뺐는데 더 오르는 경우 등이 많다. 주식하는분들 중에‘내가 사면 빠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말을많이한다. 바로 그것이 가격변동성이다. 이러한 가격변동성은 시장이든 종목이든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그러므로 가격변동성의 위험을 줄여주는 방법으로는 최근‘국민펀드’라고 할 수 있는 적립식 펀드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적립식 펀드는 적절한 투자 시점을 찾기 어렵고 또 종목을 선정하는 어려움을 자산운용사 등 전문가가 대신해주는 펀드이다. 매달 일정 금액을 불입함으로써 내가 선택해야 하는 투자 시점에 대한 위험뿐만 아니라 종목을 잘못 선정하는 데 따르는 위험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는 선진적인 투자기법을 활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적립식 펀드를 시뮬레이션 해보면, 주가가 떨어졌을때가 곧 투자의 기회라는 점이 입증된다. 주가가 떨어지는 동안매입 단가를 낮춰 놓고, 주가가 U자나 V자로 턴 하는 시기에 환매할 경우 이익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요즘같이 주가가 많이 떨어져 상승 추세가 점쳐지고 있는 시기라면 장기적으로 주가 향방이 ∨자나 U자로 상승할 여지가 있어 기대효과가 아주크다고 할 수 있다.
높은가격에 대한 리스크를 없애는 방법
주식시장에는 흔히‘물타기’라고 일컫는 용어가 있다. 영어로는 Scale Trading이라고 하는 이 방법은 가격이 빠지면 더 싼가격으로 대량으로 사서 평균단가를 시장가와 비슷하게 맞춰팔 수 있는 시점을 앞당기는 투자기법 중 하나다. 즉, 시장이 비정상적인 외부 충격에 의해 일시적으로 급락했다가 다시 원 주가로 회복할 가능성이 예상될 때 추가 납입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사실 요즘도 추세적인 하락이라기보다는 주가가 저점이라는 의견이 더 강한 시기에 펀드의 추가 납입을 통해 평균단가를낮추어 주가가 다시 회복하는 시점에 평가차익을 노리는 방법도 좋은 스킬 중 하나다.
또한 적립식 펀드처럼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더디다고 느껴지면 물타기를 통해 좀 더 큰 목돈을 적립식 펀드에 추가로 불입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좋다. 즉, 펀드의 평균매입을 좀 더 싼가격으로 더 많은 물량을 사 놓게 되어 결국 향후 발생할 수익의폭이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물타기 기법에는 위험이 있다. 주가가 결과적으로 올라야만 해당사항이 있다는 점이다. 주가가 반대로 떨어지면 더 많은 돈을 잃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므로 지금의 주가가 바닥이고 앞으로 한국은 적어도 오를 일만 남았다고 생각하는 Risk Taking을 하는 투자자가 해볼 만한 기법이다.
‘안되는싹’에 대한 리스크를 없애는 방법
많은 분들이 펀드나 주식을 사는 것은 잘한다. 문제는‘파는것’이다. 매수는 하되 매도는 잘 모른다는 것이다. 또 금융기관에 가서“좋은 펀드 있어요?”하고 펀드 전문가와 상담까지 하고 가입한다. 문제는 파는 시점을 안 물어봤다는 것이다. 그리고전문가가 매도 시점에 대한 조언을 잘 해주지도 않는다. 그러다보니 사들이긴 하는데 언제 팔아야 할지는 잘 모른다. 이것이 바로 투자의 오류다.
그렇게 매수한 펀드이므로 시장이 내가 판단한대로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반대로 움직이게 되면 매도를 해야 하는데, 대개의경우 매도 시점보다는 시장이 더 빠르게 움직여 꼼짝달싹 못하게 만든다.
문제는 언젠가는 내가 산 펀드든 종목이든 주가가 다시 돌아오리라는 기대로 기다릴 수는 있는데, 주가가 한번 크게 움직이고 나면 시장의 주테마가 바뀌는 경우가 많다. 다시 사이클이 회복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렇게 많은시간을 기다리기보다는 원금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빠르게 손절매를 하고 더 큰 손실이 날 싹을 없애는 것도 방법이다. 또 시장이 움직이고 나면 다른 테마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때 좋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너무 잦은 손절매는 결국은 원금과 수수료로 좋지 못한 결과를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사전에 많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