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기간 : 2025. 5. 15.~5. 29.
응답자 수 : 1,797명
해당 설문조사는 우정사업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위
김치와 돼지고기의 조화
김치찌개

한국인의 소울푸드 중 하나인 김치찌개가 제일 많은 우정가족의 선택을 받았다. 푹 익은 김치에 큼직한 돼지고기를 넣고 바글바글 끓인 김치찌개는 흰쌀밥과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 계란말이와 곁들이면 한 끼 식사로 더없이 든든하다.
2위
입맛 사로잡는 매콤달콤한
제육볶음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중독성 있는 맛을 자랑하는 제육볶음이 2위에 올랐다. 간단하면서도 실패 없는 메뉴로 꾸준히 사랑받는 제육볶음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김치, 계란프라이, 상추쌈 등 간단한 반찬과 함께하면 더욱 근사한 밥상이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3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한
김밥

출출할 때, 급할 때,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국민 간식이자 한 끼 식사인 김밥은 기본 김밥부터 돈가스, 참치, 묵은지 등 다양한 옵션으로 고르는 재미까지 더해진다. 라면과 떡볶이 등 분식류와도 환상적인 조합을 자랑한다.
4위
메뉴 고민 없애는
백반

백반을 즐기는 우정가족도 꽤 많았다. 매일 바뀌는 메뉴 덕분에 ‘오늘 뭐 먹지?’라는 고민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특히 우체국 건물 내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우정가족에게 백반은 변함없이 인기 있는 ‘믿고 먹는’ 메뉴다.
5위
맛과 영양 고루 갖춘
비빔밥

밥과 고기, 계란, 채소, 참기름을 넣고 쓱쓱 비벼 한 입 먹으면 고소한 참기름 향이 입안을 감싸는 비빔밥을 찾는 우정가족도 적지 않았다. 간편하면서도 영양 균형을 챙길 수 있는 비빔밥은 따뜻한 된장국이나 시원한 콩나물국과도 궁합이 좋다.
6위
기타
(돈가스, 샌드위치, 도시락 등)

대부분의 우정가족이 밥 위주 식사를 선호하는 가운데 돈가스, 샌드위치, 잔치국수 등 다양한 메뉴를 즐기는 사람도 많았다. 점심값 부담을 줄이려 도시락을 싸 오는 이들도 있었고, 좋은 사람과 함께라면 어떤 메뉴든 맛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우정가족의 점심 메뉴 원픽은?

#대구우편집중국
#김정규
기름에 살짝 코팅된 밥알이 고소한중국집 볶음밥이요.

#우정사업본부
#임보경
다이어트 식단이었는데 어느새 입맛 저격 메뉴가 된 샐러드 포케

#인제우체국 #엄지우
동치미막국수에 보쌈 추가

#증평우체국
#한재민
든든한 한 끼와 함께 힘을 낼 수 있는 서민 음식 돼지국밥

#군산수송동우체국
#최동엽
햄버거는 살 안 찝니다. 살은 제가 찝니다. 양심적으로 콜라는 제로 콜라로 먹습니다.

#안좌우체국
#원아름
샌드위치요! 무인도에 저랑 샌드위치만 떨궈주면 한 달 살기 가능합니다.

#고령우체국
#김수영
비빔밥이요. 도시락을 싸 오는데 한 번씩 직원들과 밥과 반찬 모두 양푼에 넣어 쓱쓱 비벼 먹는 비빔밥도 최고랍니다.

#우정인재개발원
#양은선
구내식당 점심입니다. 첫술로 뜨는 국물 맛은 항상 감탄을 자아냅니다.
도대체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세종한솔동우체국
#신고나
점심부터 불판에 구워 먹는 삼겹살

#용인보정동우체국
#임연자
요즘처럼 날씨가 좋을 때 인근 공원 벤치에 앉아 햇볕을 쬐며 먹는 김밥이 최고입니다.
마치 소풍 나온 기분이에요.

#의정부우체국
#손진근
애호박과 양파, 두부와 각종 해산물을 넣어 감칠맛을 더하고 칼칼한 목 넘김을 위한 고춧가루를 넣은된장찌개요.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도네요.

#시흥우체국
#강대희
당연히 제육볶음이죠. 달달하고 매콤한 게 언제 먹어도 맛있고 부담 없는 메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