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인 봉사로 손수 만들어가는 행복

대구달서우체국 외부 전경

약 236만 명(2024년 9월 기준)이 거주 중인 대구광역시에서 70만 명의 우정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대구달서우체국. 도시농촌공단 복합 지역에 위치한 이곳은 경북지방우정청 내에서도 규모가 가장 큰 우체국으로 달서구 전역과 달성군 2읍 1면을 관할하고 있다.
큰 규모에 맞게 이곳을 찾는 고객 수도 많아 대구달서우체국 직원들은 매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틈틈이 꾸준한 이웃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여 지난 8월 우정사업본부가 주최한 ‘제9회 행복나눔 봉사대상’에서 장려상을 받았다.수상의 일등 공신인 대구달서우체국 집배원 365봉사단과 우정사회봉사단은 매달 학산 노인복지회관의 저소득 노인 계층을 대상으로 급식 봉사와 문화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두 봉사단을 총괄하는 대구달서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단장인 이건희 우정노조 지부장은 대구달서우체국 봉사단의 장점으로 단합력과 솔선수범 자세를 꼽았다.
“대구달서우체국의 봉사단은 크게 둘로 나뉘어 있지만, 통칭 행복나눔 봉사단이라고 부릅니다. 그 때문에 봉사단에 속한 직원들은 소속 봉사단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요. 기존 봉사단원이 아니더라도 대구달서우체국 직원이라면 누구나 봉사 활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끈끈한 단합력과 솔선수범하는 자세 덕분에 참여율도 뛰어나죠.” 대구달서우체국은 인근의 달서구청, 소방서, 경찰서 등 각종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폭넓은 봉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10월 24일에는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우체국과 영호남 장애인 교류 봉사에도 참여해 지역을 불문한 나눔 문화를 전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2014년부터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교복, 라면 같은 생활 물품을 기부하고 약 2,500만 원 상당의 결식 이웃 급식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나눔과 봉사를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다.

대구달서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단원

2024년도 예금사업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대구달서우체국

끈끈한 단합력을 자랑하는 대구달서우체국 FC

대구달서우체국의 우편 창구

대구달서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단의 봉사 현장
존중이 만드는 조직의 힘
사실 대구달서우체국의 봉사대상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다양한 연령층을 만족시키는 봉사 활동, 소외계층 대상 문화 공연, 수혜 대상 고품질 상품 지원 등을 진행한 2022년에는 지역 주민과의 유대 관계 강화 및 긍정적인 우체국 이미지를 제고한 점을 인정받아 ‘제8회 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대구달서우체국이 이처럼 연속 수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홍성민 대구달서우체국장은 ‘화목한 분위기’와 ‘존중’을 중시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곳에선 나이, 직급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업무적인 고민이나 고충을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전 직원이 ‘존중’을 기반으로 서로를 대하기 때문입니다. 존중은 화목한 분위기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이죠.”
이들의 좋은 마인드는 봉사를 넘어 예금·보험 분야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 2024년도에는 예금사업 우수 관서 1위, 2023년에는 보험사업 연도대상 1위를 달성해 화목한 분위기와 존중이 뒷받침되는 조직력의 진가를 발휘했다.
홍 국장은 현재의 좋은 기운을 이어 나가 경영평가 1등급 달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정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끝으로 대구달서우체국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을 향한 감사도 잊지 않았다.
“대구달서우체국은 앞으로도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삼는 최상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며 신뢰받는 우체국이 되도록 노력할 테니,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우정인의 ‘인생맛집’ PICK!
취팔선 3호점 - 대구 달서구 월성로 20

홍성민 국장
회식 단골 장소입니다. 코스 요리도 있고 룸도 따로 있어서 프라이빗하게 식사하기도 좋아요. 제 최애는 달짝지근한 탕수육입니다.
문의 053-632-1542
구공탄막창 - 대구 서구 국채보상로 308 1층

마성현 서무팀장
대구 막창 맛집. 초벌구이 된 막창이라 바로 먹을 수 있어요. 같이 나오는 옥수수 쫀드기도 별미입니다.
문의 053-573-9282
미성복어불고기 월성점 - 대구 달서구 월성로 14 1층

이건희 우정노조 지부장
지리탕(맑은탕)은 깔끔한데 감칠맛이 최고입니다. 복어불고기는 칼칼하고 매운맛이 중독적이에요.
문의 053-636-2255
빠다롤 더 테라스 - 대구 달서구 조암남로14길 42

임희은 물류과장
매장이 넓고 빵 종류가 많아요. 인테리어에 진심인 곳이라 매장 구경하는 재미도 있는 카페입니다.
문의 053-644-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