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9일 세계 우편의 날! 우편의 날이 갖는 의미는?

 

 

여러분은 10월 9일 하면 가장 먼저 어떤 날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대부분 '한글날'을 떠올리실 텐데요, 10월 9일은 자랑스런 우리 한글이 창제된 한글날이기도 하지만, '세계 우편의 날'이기도 하답니다. 오늘은 10월 9일 세계 우편의 날 소개와 함께 세계 우편의 날이 갖는 의미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1. 10월 9일 '세계 우편의 날'

 

'세계 우편의 날'은 전 세계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우편의 역할을 널리 알리기 위한 날로 매년 10월 9일인데요, 1969년 일본 도쿄에서 열린 만국우편연합(UPU) 회의에서 제정되었으며, 기념 날짜인 10월 9일은 1874년 스위스 베른에 설립된 UPU의 창립일에서 비롯됐답니다.

 

10월 9일 세계 우편의 날에는 150여 개국에서 캠페인, 우표 전시회 등을 실시하며, 기념우표의 발행, 배지 및 티셔츠 판매를 통해 우편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해요.

UPU는 효과적인 우편물 교환을 통해

전 세계 경제, 문화 영역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UN 전문 기구인데요, 우리나라는 1900년 UPU에 가입해 관리이사국, 우편 운영이사국 등을 역임했으며 1994년에는 서울에서 제21차 UPU 총회를 개최하기도 했답니다.

2. 세계 각국의 '세계 우편의 날' 기념우표

 

해마다 '세계 우편의 날'이 되면 세계 각국에서 우편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캠페인, 우표 수집 전시회,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데요, '세계 우편의 날'을 기념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행됐던 우표들을 보여드릴게요.

 

한글날과 세계 우편의 날이 동시에 있는 10월 9일, 한글날과 세계우편의 날을 맞아 정성을 담아 직접 쓴 손편지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