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자] 요일·시간 구애 없이 우편무인접수기로 편리하게 우편물 접수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우정사업본부 공식 우정 e-기자단 9기 전상호 기자입니다. 요즘 들어 부쩍 날씨가 쌀쌀해진 것 같아요. 점점 가을 계절을 느낄 수 있는 기분이 많이 들면서도 벌써 한 해가 끝나간다는 아쉬움에 평상시보다 남은 몇 달을 어떻게 계획하며 정말 뿌듯하고 보람찬 한 해로서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남은 2019년을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계획을 한 번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우정 소식은 바로!! 주말에도 편리하게 우편을 접수할 수 있는 무인우편창구에 대한 이용 방법과 위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실제로 접수하는 모든 과정을 직접 보여드리기 위해 9월 7일!! 태풍 '링딩동?' 아니죠~! 태풍 '링링'을 뚫고!!

무인우편창구가 설치되어 있는 서울 논현동 우체국을 방문하였습니다.

서울논현동우체국

 

 

       


제가 서울 논현동 우체국을 방문한 당일 태풍 '링링'으로 인해 평상시보다 거센 비바람이 몰아쳤는데요, 다행히도 지하철 학동역 2번 출구 바로 옆에 우체국이 위치해 있어서 빠르게 내부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서울 논현동 우체국 무인우편창구는 우체국 365코너 안에 위치해 있어서 기기를 찾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 서울 논현동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이용 가능 시간 : 07:00 ~ 23:30(연중무휴)

 

 

 

 

  



우체국 365코너 안에는 무인우편창구 이외에도 ATM 2대가 비치되어 있으니 간단한 은행 업무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황색 색상인 무인우편창구 기기가 바로 한눈에 보이면서 부착된 안내 및 주의사항을 꼼꼼히 숙지하고 실제로 무인창구 기기를 이용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위해 제가 직접 우편을 접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내는 우편에 대해서 일반우편/등기우편/소포/국제우편 분류에 맞게 선택을 해주시고 해당 분류에 따른 우편 개수 혹은 소포(등기/일반) 선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일반우편 1통을 접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 후 일반우편/준등기우편에서 일반우편을 선택해줍니다.

(※일편우편 같은 경우 종적조회나 배달 확인이 되지않고 받는 분의 주소지 우편함으로 배달이 되니 접수 시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다음은 해당 우편에 대한 규격 및 무게를 측정하여 요금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받는 사람 글씨 방향이 먼저 기기 쪽으로 가게끔 설정하여 우편물을 넣어주시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무인우편창구 기기 가장 안쪽 우측 모서리에 해당 우편물을 올려두시면 자동으로 요금을 측정해준답니다. 정말 간단하죠?!

 

 

접수 이후 영수증 발급을 종이 영수증으로 받을지 모바일 영수증으로 받을 지 선택을 해주시고 본인에게 알맞은 결제 수단을 선택해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종이 영수증 선택과 신용카드로 결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제 우편 요금은 총 350원이 나왔군요~!

 

 

 

안내에 따라서 신용카드를 무인우편창구 오른편에 있는 카드 삽입 칸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이외에도 T-money나 현금 결제도 가능하나 제가 방문한 날은 전산 장애로 인해 현금 결제는 따로 되지 않았습니다! 이 또한 뭐 금방~ 해결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바로 기기안에 있던 우편물을 꺼내고, 우표/영수증이 나오는 입구에서 증지가 나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증지는 우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꼭 증지를 우편물에 붙여주셔야 문제없이 우편을 보낼 수 있습니다.

 

 

증지는 위 사진과 같이 받는 사람 글씨가 적혀진 바로 맨 위쪽에 붙여주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다시 기기 접수대 중앙으로 우편을 넣어주시면 무인우편창구에 통이 닫히면서 모든 접수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우표/영수증 나오는 곳에서 아까 선택한 종이 영수증이 발급되면서 접수 내역 및 요금을 알 수 있으니 받는 분이 우편물을 잘 받을 때까지 잘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지금 혹시나 평일에 우편물을 접수하지 못하셨나요? 아니면 정말 늦은 저녁 시간에만 접수를 할 수밖에 없으시나요? 그렇다면 요일/시간에 할애 받지 마시고!! 무인우편창구가 있는 곳에 방문하시어 보다 빠르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간단하고 편리한 무인우편창구 이용 방법 어떠셨나요?! 여러분들에게 정말 유익한 우정 소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지금까지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이용 방법 및 위치'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우정사업본부 우정 e-기자단 전상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인우편창구 설치 장소/위치/운영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