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에서 만나요, 우체국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만나요, 우체국 메타버스

우정사업이슈

지금 우정사업본부는

가상공간에서 만나요, 우체국 메타버스

우정사업본부가 MZ세대 중심의 새로운 홍보 채널인 ‘우체국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2022년 6월 27일부터 대국민 대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우체국 메타버스는 ZEP을 통해 메인 광장, 행사관, 홍보관을 구성했으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글. 편집실

가상공간에서 만나요, 우체국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활용한 우정사업 홍보





휴양지 콘셉트의 메인 광장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이용해 현실 세계처럼 사회·경제· 문화적 활동이 가능한 확장가상세계이며, MZ세대를 중심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홍보 및 비대면 모임 수단으로 활용해 미래 고객 확보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우정사업본부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우정사업 홍보 방안으로 ZEP 플랫폼을 활용한 ‘우체국 메타버스’ 운영을 시작했다. ZEP 플랫폼은 2D 기반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최대 5만 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고, 앱 설치 없이 URL 링크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우정사업본부는 2022년은 ZEP 플랫폼으로 우체국 공익활동 및 정책 홍보 기반을 마련하고, 성과 분석을 통해 2023년 이후에는 심화된 메타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워크숍과 교육 등을 진행하는 행사관




우체국 공익활동 및 정책을 홍보하는 홍보관



사용자와 소통하는 공간으로

‘우체국 메타버스’는 메인광장, 홍보관, 행사관으로 공간 구성이 되어 있다. 메인 광장은 홍보관, 행사관 등 주요 장소로 이동을 위한 통로 역할과 모임, 휴식 등이 가능한 공간이다. 홍보관은 우체국 공익활동 및 다양한 서비스 등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이미지, 동영상 등 시청각적 콘텐츠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행사관은 워크숍, 교육, 이벤트 등 진행을 위한 행사용 공간으로 집단토론, 실시간 영상 시청 등이 가능하다.우정사업본부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우체국 메타버스’ 를 즐길 수 있도록 8월에는 우표 방 탈출 인증 이벤트를, 9월에는 우편 서비스관과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메타버스에 신규오픈하여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우체국 메타버스는 https://bit.ly/metaworld_koreapost 로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