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돈관리, 시작이 중요해요! 짠테크와 카페라떼효과
2019.09

이제 막 직장인이 된 사회초년생이라면 돈관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

1. 직장인 재테크 및 저축 습관의 중요성

 

저축의 사전적 의미는 '쌓고 모은다'는 뜻인데요,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만들어 둔다면 미래를 대비할 수 있어요. 사회초년생의 경우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몰라 방치하거나 잦은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축은 하나의 '안전 자산'의 개념으로 불가피한 어떤 상황이나 실직, 경조사 등 여러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든든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재정적인 건강과 마음의 안정을 위해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적은 돈도 모일수록 많은 재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돈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2. 짠테크 의미와 카페라떼 효과

 

최근 '짠테크'라는 말을 많이 들어볼 수 있는데요, '짠테크'란 '짜다'라는 단어와 '재테크'가 합쳐진 신조어로, 불황을 견디는 방식으로 단순히 아끼고 안 쓰자는 의미보다 불필요한 낭비를 막자는 의미를 지니고 있답니다. 이러한 짠테크는 보통 우리 생활 속에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본인의 생활비 패턴을 주의깊게 살펴본 후 불필요한 지출이 무엇인지 따져본다면 낭비를 막을 수 있답니다.

 

대표적인 짠테크가 바로 '카페라떼 효과'인데요, 이는 식사 후 또는 평상시에 커피 한 잔으로 쉽게 지출되는 비용에서 비롯된 말이에요. 몇 천 원의 소액일지라도 장기적으로 지출하면 목돈이 된다는 현상을 뜻한답니다. 예를들어 매일 4,000원짜리 커피를 주 5일동안 마셨을 경우에 한달에 8만 원의 지출이 생기는데요, 1년이면 약 100만 원의 지출이 되는 셈이죠.

만약 커피 한잔 값을 줄인다면 반대로 1년에 100만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는 건데요, 당장 커피값을 끊는 것보다 일주일에 몇 잔 정도로 줄여보는 것으로 저축을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3. 직장인 재테크 꿀팁! 앱테크 관련 앱 추천

캐시슬라이드

 

작은 돈을 모으고 모아 소확행을 이루는 방법이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앱테크'라고 불린답니다.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적은 비용으로 음료나 음식 등을 사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짠테크를 돕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두 가지 앱을 소개해드릴게요.

'캐시슬라이드'는 앱테크 중 꽤 알려진 앱인데요, 2012년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얻고 성장해왔답니다. 지금은 국내 누적 사용자 수가 무려 2천만 명을 넘었다고 하는데요, 무료로 설치 후 등록하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캐시슬라이드가 앱테크로 유명해진 첫 번째 이유는 잠금화면때 문인데요, 단순히 잠금화면을 밀어서 푸는 것만으로도 적게는 1원, 많게는 5원까지 차곡차곡 포인트가 쌓이며, 적립받기 메뉴를 통해 타 어플을 설치하거나 광고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더 많은 양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어요.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포인트가 2만 원 이상이 되면 실제 현금지급으로 신청할 수 있답니다. 그 외에 적은 포인트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플 내 자체적인 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여러 종류의 모바일 상품권이 있으며 음료, 외식메뉴, 베이커리, 편의점, 영화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는데요, 실용적인 상품들이 아주 많답니다.

패널나우

 

패널나우는 웹과 앱 두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설문조사형' 앱테크인데요, 기본조사를 끝낸 후 로그인을 하면 참여 가능한 설문조사 목록이 뜬답니다. 모두 참여가 가능하며 이메일이나 어플을 통해 설문조사 참여 시 보상으로 포인트를 지급해주는 형식이에요.

1일 1회 한정으로 로그인만해도 2포인트가 지급되며, 매일 새로운 주제의 퀵서베이가 게시되기 때문에 투표시에 3포인트가 지급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직접 퀵서베이 주제를 올려 선정될 경우 1,000포인트를 지급해주기도 해요.

이렇게 여러 방법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는 현금이나 I-Point로 교환이 가능한데요, 현금은 2,000포인트부터 교환이 가능하고 수수료는 무료랍니다. I-Point는 1,000포인트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매달 초에 적립한 포인트를 기부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기부 내역은 사이트에 게시되며 소외된 어린이들을 위해 쓰인다고 해요.

지금까지 이제 막 직장인이 돼 돈관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할 사회초년생 여러분을 위해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막연히 재테크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이처럼 일상 속에서 쉽고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우체국스마트퍼즐적금 소개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