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시기 및 지역별 다양한 김치 종류
2019.11

 

 

김장은 채소가 나지 않는 겨울 동안 먹기 위해 미리 김치를 담가두는 것으로, 김장김치는 우리 조상들에게 채소가 부족한 겨울철의 주요한 비타민 공급원이 됐는데요, 오늘은 다가오는 김장철을 맞이해 김장시기 및 지역별 다양한 김치에 대해 알아볼게요! ^^

1. 김장시기

 

김장은 평균기온이 4℃ 이하로 유지 될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예부터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전인 11월 말에서 12월 초인 입동 전후를 가장 좋은 김장시기로 여겼답니다.

이는 김치의 주재료인 채소가 얼기 전에 김장을 하는 것이 좋고, 날씨가 너무 따뜻할 경우 김치가 쉽게 쉴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김장 시기가 점차 늦어지는 추세이며, 겨울철에도 쉽게 채소를 구해 김치를 담글 수 있어 김장을 하지 않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어요.

2. 지역별 대표 김치

서울

 

오랜 세월 한 나라의 수도 역할을 해온 서울의 김치는 궁중에서 먹던 김치를 중심으로 발달했는데요, 또한 전국의 농산물이 모여들어 김치 모양이 화려하고 가짓수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간은 짜거나 맵지 않게 중간 정도로 하고 양념들은 대부분 잘게 다져서 써 보기에도 깔끔한데요, 젓갈로는 새우젓, 황석어젓, 조기젓 등의 담백한 젓갈을 사용하며, 생새우와 생갈치도 많이 넣어서 만들어요. 서울의 대표적인 김치로는 배추김치, 보쌈김치, 숙깍두기, 장김치, 감동젓무김치, 나박김치, 오이김치, 석류김치, 섞박지, 고춧잎깍두기 등이 있답니다.

경기도

 

경기도는 우리나라 중간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상 서해안의 풍부한 해산물과 동쪽 산간 지방의 산채, 넓은 들과 밭에서 나는 곡식이 어우러져 김치의 맛과 종류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다양하답니다. 김치의 간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게 적당하고, 김치 속에 생새우, 생갈치, 생태 등을 넣어 감칠맛을 내며, 새우젓이나 황석어젓을 주로 사용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에요. 경기도를 대표하는 김치로는 각종 채소와 배·밤·잣 등의 과실, 낙지·전복 등의 해물을 버무려 절인 배추잎에 싸서 만든 보쌈김치가 가장 유명하며, 이 외에 순무김치, 고구마줄기김치, 용인오이지, 백김치, 장김치, 총각김치, 미나리김치, 오이소박이, 오이물김치 등이 있답니다.

강원도

 

강원도는 동해안에 접해 있는 영동지방과 경기 지역과 닿아 있는 영서지방으로 나뉘는데요, 환경과 기후에 따라 각각 특색 있는 김치를 담근답니다. 영동지방의 김치는 배추와 무를 기본 재료로 사용하고 말린 생태나 생오징어를 잘게 썰어 넣어 양념소를 만드는데요, 감칠맛을 내기 위해 맑은 새우젓이나 멸치젓을 섞은 국물에 절인 배추를 적셔 소를 넣거나, 생태 머리, 뼈, 창란젓 등을 넣고 담그기도 해요. 젓갈은 새우젓을 많이 쓰고 국물은 멸치 우린 물을 사용해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낸답니다.

영서지방은 김치에 갓을 많이 넣어 칼칼한 맛을 내고 간은 심심하게 하며 국물은 넉넉하게 붓는 것이 특징인데요, 영동지방에 비해 젓갈은 많이 넣지 않는답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해물김치, 오징어김치, 콩나물김치, 산갓김치, 창란젓깍두기, 서거리김치, 해초김치, 더덕김치 등이 있어요.

충청도

 

충남 지역의 해산물과 충북 지역의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소박한 맛을 내는 것이 충청도 김치의 특징인데요, 젓갈을 많이 쓰지 않고 소금만을 사용해 맛이 담백하고 깔끔하답니다. 간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은 정도로 적당히 하고, 젓갈로는 조기젓, 황석어젓, 새우젓을 많이 사용하며, 양념을 적게 넣어 만들어요. 부재료로 청갓이나 미나리, 파, 삭힌 풋고추 등을 넣어 만들거나 표고버섯을 채 썰어 배와 밤을 섞어 김치를 담그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김치로는 나박김치, 호박김치, 가지김치, 열무물김치, 돌나물김치, 시금치김치, 호박김치, 굴깍두기, 공주깍두기 등이 있답니다.

경상도

 

경상도 김치는 마늘과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해 맵고 얼얼하며, 소금과 젓갈을 많이 넣어 간을 짜게 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따뜻한 날씨로 인해 김치가 쉽게 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소금과 고춧가루를 많이 넣고 국물을 적게 만든답니다. 젓갈은 멸치젓을 달여 국물만 사용하고 갈치속젓을 넣어 맛을 내는데요, 대표적인 김치로는 우엉김치, 부추김치, 고추김치, 가지김치, 고들빼기김치, 미나리김치, 무말랭이김치, 통대구소박이, 모젓깍두기, 박김치, 콩잎쌈김치, 더덕지, 방울김치, 콩잎김치, 곤지김치, 고구마줄기김치, 들깻잎김치 등이 있어요.

전라도

 

전라도 김치는 풍부한 해산물과 여러 가지 채소, 산나물이 생산돼 김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따뜻한 날씨 때문에 김치가 쉽게 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추와 젓갈을 많이 넣어 만들며, 고추를 갈아 여기에 젓갈을 섞어 만든 고추 양념을 사용해 칼칼한 맛을 낸답니다. 또한, 김치의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찹쌀풀을 쑤거나 여러 가지 채소를 부재료로 넣어 만들기도 해요. 젓갈은 멸치젓을 가장 많이 써서 색깔이 탁하기는 하지만 깊은 맛을 내며, 조기젓이나 새우젓도 많이 사용한답니다. 대표적인 김치로는 나주동치미, 갓김치, 고들빼기김치, 깻잎김치, 어리김치, 가지김치, 파래김치, 콩나물김치, 우엉김치 등이 있어요.

제주도

 

제주도는 섬이라 식재료가 귀해 김치를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되도록이면 양념을 적게 사용해 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을 살리는 김치를 만드는 것이 특징이에요. 또한, 전복을 비롯한 제주 지역의 해산물을 넣는 김치가 발달했는데요, 한겨울에도 날씨가 따뜻해 싱싱한 채소를 언제든지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김장을 많이 하지 않고, 한겨울에도 잘 자라는 재래종 배추의 줄기나 꽃봉우리로 동지김치를 담근답니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김치로는 톳김치, 청각김치, 유채나물김치, 당근김치, 전복김치, 귤물김치, 꽃대김치, 갓물김치 등이 있어요다.

3. 우체국쇼핑 절인배추 예약 기획전

 

우체국쇼핑에서는 김장철을 맞아 강원도 홍천 고랭지 절임배추, 태안 바닷물 절임배추 등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는 유명 절임배추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어요. 소중한 가족들이 1년 동안 먹을 김치를 담그는 데 아무 재료나 사용할 수 없겠죠? 우체국쇼핑에서는 믿고 먹을 수 있는 품질 좋은 절임배추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우체국쇼핑 절인배추 예약 기획전은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 우체국쇼핑 절인배추 예약 기획전 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