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의 화려한 변신

떡의 화려한 변신

취미

배워봅시다 이색취미

떡의 화려한 변신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하며 대대로 희로애락을 함께해 온 떡. 맛과 영양, 질감과 향을 위한 재료의 배합 또한 과학적으로도 절묘한 음식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런 떡이 나의 정성스런 손길을 만나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꽃 케이크로 화려하게 변신한다면! 요즘 대세라는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나도 도전해볼까?

글. 조성미 + 사진. 최수정(국제케이크데코레이션협회장)

떡의 화려한 변신

떡과 케이크의 행복한 변신 


가족의 생일에 테이블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일등공신 케이크. 집밖에서는 오픈 기념, 선물, 답례품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랑받는다. 1년 내내 ‘열일’ 하는 존재임에 틀림없는 케이크. 그런데 요즘엔 동네 상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 생크림 케이크 보다는 특별한 날을 더욱 빛내줄 수 있는 떡케이크에 ‘꽂힌’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나 떡시트 위에 갖은 재료의 앙금을 실제 꽃잎처럼 데커레이션 해 완성한 떡케이크는 보는 순간 마음을 사로잡기 마련. 시중 떡집이 아닌 가정에서 직접 쪄낸 백설기, 그 위에 팥과 콩 앙금으로 꽃을 빚어 올려준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 시작부터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일상 속에서 또 하나의 취미로 배워볼 수 있는 기회는 생각보다 무척이나 다양해 직접 도전해보기에 수월하다. 

따끈따끈 새하얀 백설기. 그 위에 핑크 옐로우 장미꽃이 가득 올라앉은 오묘한 자태.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는 여타 공예 취미들에 비해 재료비가 훨씬 적게 들어간다는 게 장점. 그러나 팔과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눈과 손, 마음을 집중하며 원하는 꽃 종류를 아름답게 수놓는 일은 또 하나의 창작활동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SNS를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인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는 취미활동을 넘어 창업 시장에서도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된다. 







우리쌀 우리콩 앙금으로 더 건강하게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는 어레인지(꽃 배열) 스타일에 따라 리스 스타일, 돔(블라썸) 스타일, 크레센트 스타일로 나뉘며 그밖에 미니설기, 컵설기 등이 있다. 떡시트 위를 장식으로 둥글게 두른 리스는 풍성한 꽃과 잎이 마치 화관을 연상케 한다. 크레센트는 초승달 모양으로 여백이 있다. 돔은 말 그대로 떡 위를 꽃으로 올려 모두 채운 모양. 꽃 장식 아래 떡시트도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는데 백설기, 초코설기, 크림치즈설기, 단호박설기 등이 쓰인다. 떡케이크에서 연출할 수 있는 꽃모양은 그야말로 다양하다. 벚꽃, 수선화, 유칼립투스, 장미, 백일홍, 소국, 대국, 카네이션 등등. 또한 봉우리, 잎사귀 연출법도 배울 수 있다. 강낭콩 가루, 비트, 단호박 등등 색별로 재료가 다양한 것도 특징. 우리쌀, 우리콩 앙금 같은 천연재료를 써 건강하게 만들고 방부제나 인공색소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 역시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빵보다는 떡이 입에 맞는 어른들에게는 그 무엇보다 정성스럽고 고급스런 선물이 되며, 소화가 잘 되는 건강한 재료를 사용했으니 당연히 어린이 간식으로도 으뜸. 또한 사이즈를 달리 해 만든 미니 앙금떡케이크는 개성에 맞게 낱개 포장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여러 용도의 선물용으로 준비하기에도 좋다. 

쌀가루와 천연재료에서 얻은 가루로 여러 가지 색을 조합하면서 미적 감각과 디자인을 보는 안목도 높일 수 있는 이색 작업이자 맛과 건강까지 잡는 취미생활이 바로 떡케이크 만들기! 또한 내 실력이 나날이 향상된다면 아예 평생직업으로 변모할 수도 있다. 





쉽게 따라하는 인강으로 

나도 전문가!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과연 어떤 경로로 시작하면 좋을까?’ 란 물음에 대한 답은 ‘자유’. 먼저, 집에서 홈스쿨로 하는 방법이 있다. 시간과 비용 절약 효과가 큰 동영상 강좌다. 전업주부라면 집에서 아이들 학교 가고 남편 출근하면 주방에서 재료를 꺼내놓고 휴대폰이나 노트북으로 강의를 보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홈스쿨의 경우 대략 2개월여 동안 공을 들인다면 자격증 시험에도 도전해볼 수 있다는 것이 다수의 체험담이다. 또한 원데이클래스도 전국 각 지역에 활성화되어 있다.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는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르려면 꾸준한 연습과 탄탄한 기본기가 무엇보다 중요한 분야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보다 안정감 있게 하나하나 배워보고자 할 때는 오프라인 강좌나 원데이클래스 수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 강의 전문기관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앙금떡케이크 만들기 동영상 강좌(edulicense.co.kr)는 쉽게 따라하는 ‘인강’으로 활용도가 높다. 강좌를 수강할 경우, 학습에 필요한 앙금 플라워 도구와 재료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우선 시간과 공간, 횟수에 제한이 없다는 게 장점. 앙금 플라워 만들기의 기본인 장미, 수국, 카네이션부터 포인세티아와 메리골드, 페퍼민트 등 다양한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제작법을 학습한다. 배울 수 있는 꽃 종류만 무려 30여 종. 영상은 360도 초근접 특수 촬영기법으로 제작돼 이해하기가 쉽고 따라 하기 수월하다. 꽃모양 내기, 깍지선택법, 손목 각도, 파이핑(장식 그려 넣기), 짤주머니 잡는 법 등 세세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나 천연색소 반죽, 떡 찌는 법 등 30여 개의 떡공예 강좌가 교육과정 속에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강의 수강 후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앙금 플라워 자격증이 발급된다. 



고운 빛 앙금 플라워에 

컬러 레시피를 더해 


홈클래스나 공방 수업의 기초과정은 먼저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습식 쌀가루 만드는 방법과 구매 방법 등을 익혀나가는 것이 순서. 이후 천연가루 조색 방법과, 파이핑 자세 및 짜는 방법, 윗면 아이싱(떡시트 윗면이 시간이 지나면서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앙금으로 펼쳐주는 것)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재료와 도구, 포장재료 구입 등의 내용들에 대해 순차적으로 강의가 이어진다.  

그 밖에 책을 참조해 독학으로 익히는 방법도 있다. 플라워케이크 대중화를 위한 책 <블로섬 플라워케이크>를 펴낸 최수정 저자는 국내외에서 돋보이는 활동을 하고 있는 주인공. 백설기 케이크와 앙금반죽 보자기 모양으로 장식한 보자기케이크 원데이클래스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블로섬 플라워케이크>에는 고운 빛 앙금 플라워와 컬러 레시피 81가지가 들어 있다. 떡 만드는 도구부터 기본적인 백설기를 등 다양한 설기 레시피를 볼 수 있다. 특히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워 한다는 조색이 쉬워지는 컬러 연습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17가지 평면적인 꽃과 35가지의 입체적인 꽃 등 52가지의 꽃을 파이핑 하는 모습도 담겨있다. 

이지안 저자의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는 생화만큼이나 아름다운 앙금 꽃들과 건강식인 다양한 설기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독학서. 떡케이크에 대한 상세한 과정 사진과 설명을 싣고 베이킹에 솜씨가 없어도,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큐알코드 동영상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앙금 조색법(원컬러조색, 마블, 그라데이션)과 36가지의 앙금꽃과 나뭇잎 파이핑 기법을 담아 초보자도 전문가처럼 쉽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018년도 KCSI 20년 연속 1위 인증식

2018년도 KCSI 20년 연속 1위 인증식

2018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생방1부

2018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생방1부